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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자는 유가증권 또는 기타 금융상품을 거래할 때 매수-매도 스프레드를 알고 투자해야 합니다.
매수-매도 스프레드란 증권의 매수가와 매도가의 차액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을 매수하려는 투자자는 3만 원에 주가 제시를 받습니다. 주식을 매도하려는 투자자는 매수하려는 쪽에서 표시한 주가가 2만 9천 원임을 확인합니다. 여기서 1천 원이라는 매수-매도 스프레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자주 거래되는 주식, 예를 들면 코스피 200지수에 등록된 기업들은 그 가격 차가 작은 편이며, 사고팔기가 쉬워 유동성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거래 빈도가 떨어지는 소규모 기업의 주식은 스프레드가 더 크며 그래서 유동성이 적다고 평가됩니다.
유동성은 일반적으로 정규 시장 규모로 정의되는데, 이 규모가 소매 투자자가 실시간으로 호가에 거래할 수 있는 주식의 수량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적정 가격에 현금화할 수 있도록 스프레드의 차를 줄여 준다면 그만큼 투자자의 선호도는 높아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무상증자를 통해 매매빈도 및 스프레드 차를 줄여주는 것은 장기적으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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